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폭염으로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에어컨 안에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 필터에 생기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하는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곰팡이 문제점

    에어컨 곰팡이 관리 방법 알아보기

    1. 건강 문제

    에어컨 곰팡이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한 먼지와 습기를 이용하여 번식합니다. 이러한 곰팡이들은 코, 입 등 호흡기를 통해 우리 몸에 침투할 수 있으며, 호흡기 질환과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에어컨 성능 하락

    에어컨 곰팡이는 에어컨 필터와 냉각판 등에 쌓여 성능을 저하시킵니다. 곰팡이로 인해 에어컨의 효율이 떨어져 전력 소비가 증가하고 냉방 능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곰팡이 관리 방법

    1. 송풍 사용

    에어컨을 사용하시고 끄기 전에 송풍 모드로 전환 후 에어컨 내부에 있는 습기를 말려줍니다. 최소 30분 이상은 송풍 모드로 말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에어컨에는 자동 건조 기능이 있는데 제 경험 상 이 건조 기능보다는 송풍으로 건조하는 것이 더 필터가 깨끗했던 것 같습니다.

    2. 무풍 모드 사용 금지

    최신 에어컨에는 무풍모드가 있습니다. 이 무풍 모드는 에어컨 소음을 줄여주고 찬 바람을 직접 안 쐬게 해서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기능인데요. 하지만 무풍 모드를 사용하면 내부에 곰팡이가 더 많이 핀다고 합니다. 냉기가 에어컨 내부에 머물게 되어 습해지고 그로 인해 곰팡이가 잘 생긴다고 합니다.

    최근 출시된 제품들은 그나마 괜찮다고 하는데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최신 제품은 아니라서 무풍 모드를 사용하지 않고 적정온도에 맞추고 바람세기를 약하게 해서 사용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에어컨 곰팡이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실 때 위와 같은 방법들로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안전하게 잘 사용하시고 만약 곰팡이가 생기셨다면 필터와 냉각판을 중성세제를 이용해 잘 청소해 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