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여름철 초파리는 참 고민입니다. 인제 장마철이 끝나면 더 기승을 부릴 텐데요. 오늘은 초파리 걱정을 없애버릴 초파리 퇴치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꿀팁으로 초파리를 잡을 수 있는 초파리 트랩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파리란?
초파리는 과일과 당류, 음식물 등 부패한 물질 주위에 서식하는 작은 파리로, 밤나방과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크기입니다. 수명은 짧지만 번식률이 높아 하루에도 수십 번을 번식해, 한번 발견되면 금방 수가 불어납니다.
초파리는 더러운 음식물과 부패한 물질 주위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사람에게 여러 세균과 질병을 옮길 수 도 있어서 반드시 퇴치해야 하는 해충입니다.
초파리 퇴치방법
초파리 퇴치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파리 예방법
초파리 퇴치는 초파리가 안 생기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초파리 몸통보다 작은 3mm 이하의 촘촘한 구멍으로 이루어진 미세 방충망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창문틈새를 통해 들어올 수 있으므로 창문 틈새를 막아주는 테이프나 문풍지로 틈새를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방 배수구나 화장실 하수구를 통해 초파리가 들어올 수 있어서 락스나 뜨거운 물을 하수구 및 배수구에 부어줍니다. 그러면 초파리뿐만 아니라 유충이나 알까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파리 트랩 만들기
이미 초파리가 생겼다면 초파리가 번식하기 전에 얼른 잡아야 합니다. 하지만 크기가 작아 발견하기도 어렵고 잡기도 어려운데요.
그래서 초파리를 유인하는 물질을 만들어 잡아내는 방법을 많이 씁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매실액(설탕)과 식초를 1:1로 섞어서 만들고 거기에 과일껍질이나 과육을 조금 넣으면 간단한 초파리 유인액이 완성됩니다.(주방세제를 넣기도 하는 데 만들어 본 결과 주방세제를 안 넣은 유인액이 더 잘 잡혔습니다.)
- 빈 페트병이나 카페에서 먹고 남은 플라스틱 컵에 만든 유인액을 붓고 랩으로 잘 감싸줍니다.
- 씌운 랩에 바늘이나 송곳으로 초파리만 들어갈 수 있을만한 작은 구멍을 뚫어주면 완성입니다.
- 이 유인액을 초파리가 자주 보이는 곳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초파리 퇴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파리는 작지만 높은 번식력으로 불쾌함을 유발하는 해충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자연친화적인 방법들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습니다. 주방 청소를 철저히 하고, 창문과 문을 잘 닫아두며, 직접 만든 유인액을 활용하면 초파리와 작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