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올해 들어 전세 사기 피해가 많아졌습니다. 그로 인해 많은 피해자 분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데요. 내 보증금을 찾기도 힘들고 소송 절차도 어렵고 소송비용도 부담이 되는데요. 이 글을 통해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혜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세사기피해자 법률 지원 관련 혜택
소송 지원 인당 250만 원
예전에는 전세사기 피해자는 전세피해지원센터, 찾아가는 상담 등을 통해 법률상담을 받을 수 있었지만 직접적인 소송 절차나 추가적인 법률 조치는 본인 비용으로 해야 했었습니다.
이러한 부족한 지원을 개선하고자 인당 250만 원 내의 법률전문가 조력 비용을 지원합니다. 앞으로는 집행권원(지급 명령·보증금반환청구), 회생, 파산, 손해배상청구 등 법적절차에 대해 법률전문가 선임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망임대인의 피해자 법률지원
원래는 피해자가 임대주택의 경매를 위해서는 임대인이 특정되어야 하는데 일부 사망임대인의 경우 상속 과정에 의해 임대인이 특정되지 않아 경매 진행이 곤란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상속 절차가 진행되지 않더라도 경매 통지가 가능하도록 상속재산관리인 선임 희망 시, 심판청구 법률절차를 지원합니다. 상속재산관리인 선임비용은 국가에서 지급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파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세사기 피해자 접수·신청 방법
아직 전세사기 피해자 접수 및 신청을 하지 못했다면 아래 방법들을 참고해 주세요.
신청방법
아직까지는 지자체에 직접 찾아가 접수해야 합니다. 추후에 온라인 접수도 개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출서류
- 전세 사기 피해 결정 신청서
- 임대차계약서 사본
- 주민등록초본
위는 필수서류로 준비해야 할 것들이고 각 지자체에서 추가적으로 서류 제출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서류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지자체 접수 담당에 문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