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제로 콜라는 요새 사람들이 다이어트 용으로 많이 마시고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제로 콜라 안에는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 대신 아스파탐이 들어 있는데요. 이 아스파탐을 세계 보건 기구(WHO) 산하 국제 암 연구소(IARC)에서 발암물질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아스파탐이란?
아스파탐은 설탕의 200배 단맛을 낼 수 있는 인공감미료입니다. 설탕보다 200배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는 설탕보다 현저히 낮아 무설탕 음료, 무설탕 주류, 제로콜라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탐의 안전성
아스파탐 사용과 섭취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WHO산하 국제 식품 첨가물 전문가 위원회(JECFA)에서 하루 권고 섭취량을 50mg/kg 이하로 설정했는데 이 권고 섭취량을 초과하려면 제로 콜라를 하루에 27L 이상을 먹어야 합니다. 따라서 아스파탐의 섭취는 아무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하지만 국제 암 연구소(IARC)에서 올해 7월 14일에 아스파탐을 발암물질(2B군)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2B군은 '사람에게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됩니다. 이 기준은 국제 암 연구소에서 5개군으로 발암물질을 분류하는데 2B군은 3순위에 해당하는 정도입니다.
결론
아스파탐이 발암물질로 분류되면 JECFA에서도 기준이 변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로 콜라는 저도 탄산음료가 마시고 싶을 때 다이어트 용으로 많이 애용했는데 발암물질로 분류되면 섭취량을 줄이거나 마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이 글을 참고해 좋은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