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연일되는 폭염 속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이때 여러 요인들에 의해 실외기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에어컨 실외기 화재 예방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화재 원인
전기적 문제
소방청에 따르면 실외기 화재 원인 중 가장 많은 원인은 전기적 요인입니다. 에어컨을 오래 쓰다 보면 실외기 쪽 콘센트 전선이 벗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구리 전선이 외부에 노출되어 먼지나 발화물질에 의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센트 접촉 불량으로 인해 화재 사고가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콘센트 접촉불량으로 인해 전기 저항성이 커져서 콘센트에서 열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계적 문제
실외기 설치 시에 벽과 너무 가깝게 설치하거나 햇빛에 너무 노출될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외기는 벽과의 간격이 최소 10cm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비전문가에 의한 설치
에어컨 설치를 능숙하지 못한 사람이 설치하게 되면 전선의 꼬임이나 잘못된 전선 사용 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화재 예방 관리 방법
실외기 사용 전선은 단일 전선을 사용합니다. 멀티탭이나 T자형 콘센트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선의 피복이 벗겨지지 않았는 지 확인하고 콘센트에 코드가 끝까지 들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실외기실 내부를 말끔히 정리합니다. 실외기 위에 물건을 쌓아두지 말고 주변에 발화물질을 두지 않아야 합니다. 실외기 팬이나 주변의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실외기 청소를 하면 전기세 또한 절약됩니다.
실외기가 야외에 설치되어 있다면 햇빛 가리개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가리개를 설치하면 화재 예방뿐만 아니라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 시 예전보다 소음과 진동이 크면 사용을 중지하시고 전문가나 A/S를 부르는게 좋습니다. 돈을 아끼려고 본인이 직접 살피는 것보다 전문가에 맡기는 게 안전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에어컨 실외기 화재 원인과 예방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폭염 속 에어컨 사용하실 때 이 글을 참고하셔서 안전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기세를 아끼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